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분유타는 법부터 분유 수유까지

by 할수있따! 2020. 7. 24.
반응형

분유

1. 분유타기

처음 아이를 낳으면 어떻게 아이를 키워야 할지 막막하기 마련입니다. 특히 예민하고 아직 여린 아이에게 분유를 먹일때는 참 힘든데요. 물의 온도는 몇도로 할지? 언제 분유를 먹여야할지? 어떤 분유가 좋은지? 등 정보가 부족하고 정보를 듣는다고 하더라도 실행하기 걱정이 되거나 헷갈리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분유타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분유 수유할때 지켜야하는 것들까지 소개해드릴테니 천천히 따라해보시며 익숙해지시길 바랍니다. 초보 어머니분들을 위해 최대한 자세히 작성하였으니 꼭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1) 준비물

분유, 젖병, 보온병, 전기포트, 물병

 

 

2) 분유타는 법

1. 먼저 전기포트에 수돗물을 끓입니다.(70도까지만 끓여도 괜찮습니다. 집에 온도기는 꼭 필수입니다.)

2. 끓인 물을 반은 보온병에, 반은 식힌 후 물통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3. 보온병에 넣어뒀던 따뜻한 물을 젖병에 조금 넣습니다.

4. 냉장고에 보관하였던 차가운 물을 젖병에 조금 넣습니다.

*참고 : 여기서 분유보다 먼저 물을 넣는 이유는 물을 먼저 넣어야만 조금 더 분유가 잘 섞이기 때문입니다. 분유 온도는 38도 내외가 가장 적절하다고 합니다. 36~40도까지가 적정한 온도이므로 처음이신 어머니들은 꼭 온도기를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5. 분유 정량을 섞은 후 물의 양을 추가하며 적정온도를 맞춥니다. 온도기가 없는 경우는 피부가 얇은 팔목 혹은 손등에 물을 떨어뜨려 보아 살짝 따뜻한 정도가 적정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체감이 다르므로 꼭 온도기를 챙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 분유의 양은 꼭 숟가락을 위로 반듯하게 깎아서 넣어줍니다. 아이의 무게는 성인의 무게에 비해 현격히 적으므로 성인의 눈으로 보기에는 비슷해도 아이가 체감하는 양은 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분유의 양에도 민감히 반응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분유의 양은 보통 분유의 숟가락을 기준으로 분유에 안내되어있기 때문에 따라주시면 됩니다.

6. 마지막으로 거품이 잘 생기지 않도록 좌우로 비비듯이 흔들어줍니다.(위아래로 흔들면 거품이 생기게 됩니다. 신생아가 거품을 먹으면 배앓이를 할 수있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그래서 분유를 고를때도 거품이 적게 생기는 것을 골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7. 젖병을 바닥에 치면 작은 거품들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때 수유할 준비가 다 된 것입니다.

 

 

2. 분유 수유

1)분유 수유 원칙

1. 분유 수유는 무조건 편안한 상태에서 하는 것을 권합니다.

수유를 할 떄 방해할 수 있는 요소, 핸드폰, TV 등 소리가 나는 것으로부터 최대한 떨어져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잔잔한 음악을 들려주거나 최대한 어머니의 신체에 붙어 뱃 속에서 익숙해져있는 심장소리와 가까워지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분유는 모유보다 소화가 더디므로 모유만큼 자주 먹일 필요가 없습니다. 아이가 원할때 약 2시간마다 먹이시면 되며 생후 1개월이 되면 약 3시간, 2~3개월은 4시간 간격으로 먹이시면 됩니다. 아이가 자라며 젖병을 빠는 힘도 강해지게 되고 그만큼 먹는 속도도 빨라지게 됩니다.

2.  젖병 물리기

수유의 시작을 아이에게 익숙하게 해줘야 합니다. 수유 동작을 취한 후에 아이를 안고 볼을 어루만지면 아기가 반사적으로 입을 열고 엄마를 향해 고개를 돌립니다. 젖병을 45도 정도로 기울여 공기방울이 생기지 않게 하여 젖꼭지를 아기의 입에 넣습니다. 젖병의 각도를 조절하며 아이가 불편하지 않게 수유를 하면 됩니다. 아이가 우유를 다 먹었거나 트림을 시키고 싶다면 젖병을 빼고 새끼 손가락을 아기의 입 옆으로 넣어 빨기를 멈추게 한 후 슬며시 손가락을 뺍니다.

 

 

 

3. 젖꼭지 구멍의 크기와 우유의 온도를 꼭 확인합니다.

아이의 개월 수와 빠는 힘에 맞춰 적당한 크기의 구멍을 선택해야 합니다. 아이는 생각보다 빨리 자라기 때문에 구멍의 크기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며 아이에게 맞는 크기인지 파악해야합니다. 또한 분유는 매번 새로 타며 깨끗한 젖병에 담아 먹여야 하며 꼭 매일 소독을 해줘야 하빈다. 우유의 온도는 약 36`~40도 사이여야 하며 38도가 가장 적절한 온도입니다.

4. 위에서 설명한 분유타는 법의 원칙들과 주의사항을 꼭 지킵니다. 

- 젖병에 끓인 물을 붓습니다. 물을 포트에 끓여서 체온 정도로 식힌 후 젖병에 붓스니다. 미네랄 워터, 연수기의 물은 무기염 농도가 높으므로 아이에게 맞지 않습니다. 꼭 생수 혹은 정수기 혹은 수돗물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분유를 계량한다. 분유통 안에 있는 숟가락을 위로 깎아 정확히 수치를 잽니다.

- 분유를 물에 넣고 섞는다. 정확히 계량해야 하며 완전히 섞이도록 조금 과할 정도로 섞어줍니다.

 

 

5. 분유 계량 및 보관하는 법

분유를 숟가락을 뜰 때 정확히 깎아 수치를 잽니다. 또한 물의 양도 대략으로 재지않고 정확히 수치를 파악해야합니다. 분유가 너무 진하면 아이에게 탈수 현상이 일어날 수 있고 반대로 너무 연하면 충분한 영양이 공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분유를 보관할때는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냉장고에 보관하면 습기가 차거나 변질될 우려가 있으므로 냉장고에 보관은 사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 후에는 꼭 뚜껑을 닫아 위생을 철저히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분유타는 법과 분유 수유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초보 어머니분들에게는 어려운 내용일 수 있으나 조금씩 익숙해지다보면 어느새 나도 모르게 자연스럽게 하는 날이 오실 겁니다. 아이는 연약하고 민감한 존재이므로 빨리 하는 것보다 정확하고 세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금 어색할지 모르지만 우리 아이를 위해 정확하고 세심하게 하나씩 따라해보시며 주의사항을 지키면 건강하게 아이를 키우실 수 있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1